학부과정

    • 교과과정 소개

      교과과정은 본인의 학번에 맞는 학번별 교과과정 안내자료 등을 확인해야 함.
      * 대학홈페이지–학사지원–학사자료–교과과정 안내(or 이전 교과과정)에서 본인 학번에 해당되는 자료 확인

      학부 교과과정 소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more
      기초필수 CSED101 프로그래밍과문제해결 3-1-3 +
      컴퓨터를 이용한 계산의 기본 원리와 문제해결 과정에 필수적인 계산적 사고방식을 배운다.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계산적 사고방식을 어떻게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를 익힌다. 실습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C언어를 이용한다.
      기초선택 CSED100 학과입문(컴퓨터공학) 1-0-1 +
      컴퓨터공학에 관심이 있는 1학년생을 위한 과목으로 컴퓨터공학의 현재와 미래에 관해 알기 쉽고 재미있게 소개한다. 컴퓨터공학의 다양한 분야 및 최신 연구 방향, 학과 교수들의 실험실 연구 소개 및 교과목의 체계에 대해 알아본다.
      기초선택 CSED199 새내기연구참여 0-2-1 +
      새내기 연구 참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연구에 참여하여 연구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갖는다.
      전공필수 CSED211 컴퓨터SW시스템 개론 (STC) 2-2-3 +
      추천 선수과목 : CSED101 (프로그래밍과문제해결)
      컴퓨터 시스템이 어떻게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정보를 저장하고, 서로 통신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높은 호환성을 갖으며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교과목은 기계어 생성 및 최적화, 성능 측정 및 최적화, 컴퓨터 연산, 메모리 구조 및 관리, 네트워크 기술 및 프로토콜, 병렬 연산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컴파일러, 네트워크, 운영체제, 컴퓨터구조와 같은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설명한다.
      전공필수 CSED23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STC)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101 (프로그래밍과문제해결)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C++의 특성과 응용에 대한 이론 학습 및 개별적인 프로그래밍 숙제를 통하여 관련 지식을 얻도록 한다.
      전공필수 CSED233 데이터구조 (STC)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101 (프로그래밍과문제해결)
      기본적인 데이터구조에 대하여 배우고, 효율적인 알고리즘의 설계와 분석기술을 익힌다.
      전공필수 CSED261 전산수학 3-0-3 +
      컴퓨터공학의 기초가 되는 이산수학을 공부한다. 집합, 명제에서 시작해서 계산의 기본 개념, 기초적인 이산구조와 기초적인 대수 내용 등을 다룬다.
      전공필수 MATH230 확률및통계 3-1-3 +
      타 학과 과목으로 자과 전공 인정 과목이며,
      확률 및 통계(MATH230), 실험통계학(MATH231), 공학기초통계(IMEN272)는 동일 교과목으로 인정하며, 이들 중 하나를 택일하여 이수해야 함.
      전공필수 CSED311 컴퓨터구조 3-2-4 +
      추천 선수과목 : CSED211 (컴퓨터SW시스템개론), CSED273 (디지털시스템설계)
      컴퓨터 구성요소 각각을 전반적으로 배운다. CPU, 메모리, I/O, 병렬처리 구조, 성능 분석 등을 다룬다. 또한 컴퓨터의 중심구조인 CPU의 설계 방법과 CPU와 주변 지원 장치를 이용한 시스템 설계 방법을 실험과제를 통해 배운다.
      전공필수 CSED312 운영체제 3-2-4 +
      추천 선수과목 : CSED23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CSED233 (데이터 구조)
      운영체제의 개념을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입출력 장치 관리, 파일시스템 서비스, 그리고 보안 관리 등을 통해 배우며, 아울러 실제 소규모 운영체제를 설계 구현하는 과제 실습을 통해 구체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전공필수 CSED331 알고리즘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233 (데이터구조)
      알고리즘을 고안하는 여러 가지의 일반적인 방법을 살펴보고, 알고리즘 고안에 쓰이는 데이터 구조를 다루며,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쓰임새가 많은 알고리즘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고안되었는지 살펴보고 그들의 효율성을 분석함으로써 알고리즘의 분석 방법을 익힌다.
      전공필수 CSED199 새내기연구참여 3-0-3 +
      새내기 연구 참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연구에 참여하여 연구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갖는다.
      전공필수 CSED341 오토마타 및 형식언어 3-0-3 +
      전자계산과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적인 모델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 형식언어 (formal language), 오토마타(automata), computability 등에 대하여 배운다. 계산이론의 입문과목으로 결정/비결정 유한 오토마타 (deterministic/non deterministic finite automata), 정규언어 (regular language), 정규문법 (regular grammar), 정규표현 (regular expression), 문맥 자유 언어 (context-free language), 문맥 자유 문법 (context-free grammar), push down automata, 튜링머신 (Turing machine), 계산복잡도 (computational complexity) 에 대하여 주로 배운다.
      전공필수 CSED499 I 과제연구Ⅰ 0-2-1 +
      연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연구 소재를 정하고 연구 후 보고서를 작성하고 포스터 발표한다.
      전공필수 CSED499Ⅱ 과제연구Ⅱ 0-2-1 +
      연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연구 소재를 정하고 연구 후 보고서를 작성하고 포스터 발표한다.
      전공선택 CSED226 데이터분석 입문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233 (데이터구조)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분석의 기본적인 개념 및 대표적인 방법들을 이론적으로 공부하고, 파이선 및 데이터 분석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이론적으로 배운 방법들을 실습한다. 학생들은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 분석 대회에 참가하여 데이터 분석의 경험을 쌓는다.
      전공선택 CSED273 디지털시스템 설계 3-3-4 +
      디지털시스템 설계의 기본요소인 조합회로(combinational circuit) 및 순차회로(sequential circuit)에 대한 설계이론을 익혀 컴퓨터구조 설계의 기초를 배운다. 디지털회로에 대한 실제적인 설계를 여러 실험과제를 통해 수행한다.
      전공선택 CSED291 컴퓨터공학도를 위한 자기계발 0-2-1 +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본인이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 나아가야 할지 비전을 세워보고, 바람직한 진로를 모색하게 한다. 이를 위하여 롤 모델 발표, 미래 이력서 작성, IT의 미래에 대한 토의 등 적절한 주제를 선택하여 개별 주제에 대해 체계적으로 초청세미나, 발표, 토론 위주의 수업을 진행한다.
      전공선택 CSED321 프로그래밍언어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233 (데이터구조)
      프로그래밍 언어 이론의 기초를 공부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수학적 기초를 공부한 뒤, 요약문법, 타입체계, 언어 의미론과 같이 프로그래밍 언어 정의에 필수적인 개념을 배운다.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의 중요한 요소와 구현 방법에 대해서 공부한다.
      전공선택 CSED332 소프트웨어 설계방법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23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설계원리, 설계표기법, 설계 방법을 배우며 실제 설계과제를 통하여 배운 내용을 익힌다.
      전공선택 CSED342 인공지능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233 (데이터구조), CSED331 (알고리즘)
      인공지능 문제의 특성과 기본 원리를 파악하고, 인공지능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기계학습 이론, 탐색, 게임, Markov Decision Process, Constraint Satisfaction, Graphical Model, Logic 등을 학습한다. 또한, 인공지능 구현 실습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능력을 기른다.
      전공선택 CSED352 데이터통신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211 (컴퓨터SW시스템개론)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초가 되는 프로토콜과 계층구조 및 ISO 참조모델의 개념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인터넷을 구성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제반 기술 중 물리적 계층과 다중접근제어를 포함하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 해당하는 기술을 중심으로 다룬다. 특히, 인터넷 구조, 신호, 이더넷, 무선랜 등 인터넷의 핵심 기술을 이해하도록 주로 배운다.
      전공선택 CSED353 컴퓨터네트워크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211 (컴퓨터SW시스템개론)
      컴퓨터 네트워크와 통신은 현대 컴퓨팅의 기본적인 기술이다. 인터넷의 핵심 프로토콜인 TCP/IP를 중심으로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초와 첨단 기술을 배운다.
      전공선택 CSED399 연구참여 0-2-1 +
      연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연구에 참여하여 연구 방법을 익힌다. 3·4학년 학생만 수강 가능
      전공선택 CSED401 컴퓨터와사회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101 (프로그래밍과 문제해결), CSED290 (컴퓨터공학소개)
      IT 기술이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헌을 살펴본 후 IT 기술의 남용 내지 악용에서 오는 해독과 IT 기술을 이용한 범죄 등에 관하여 학습함으로써 이들의 방지책을 모색하고 올바른 정보화 사회정착을 위한 윤리 도덕성 회복에 관하여 공부한다.
      전공선택 CSED402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3-0-3 +
      일반 데스크탑 컴퓨터 뿐 아니라 현재 대부분의 전자기기는 일종의 컴퓨터로써 사용자와 다양한 컴퓨터 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설계하는 것이 나날이 중요해 지고 있다. 이를 위한 기본적인 이론, 지식, 설계 지침에 대해서 공부하고 실제 상호작용을 설계, 구현, 평가하는 경험을 쌓는다.
      전공선택 CSED415 컴퓨터보안 3-0-3 +
      최근 인터넷 기반으로 한 정보의 처리 및 교환이 활발해짐에 따라 정보보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정보보호관련 여러 기법을 다루며, 특히 암호체계, 인증방법, 소프트웨어 보호, 전자메일 보안, 안전한 전자상거래, 침입탐지 시스템, 방화벽 등에 관하여 배운다.
      전공선택 CSED416 P2P네트워킹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353 (컴퓨터네트워크)
      P2P 네트워킹 기술의 개념을 이해하고, P2P 네트워킹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어떠한 기술적 어려움이 있는지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네트워킹 기술들을 공부한다. 그리고 현재 P2P 네트워킹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응용들을 통해 그 발전 방향과 가능성을 배운다.
      전공선택 CSED417 사물인터넷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353 (컴퓨터네트워크)
      사물인터넷을 구현 하는데 무선네트워크가 대부분 사용되므로 무선이동네트워크 과목을 사물인터넷 과목으로 개편하여 사물인터넷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동시에 무선네트워크에 대한 개념도 과정에 포함하여 학습한다.
      전공선택 CSED420 소프트웨어검증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341 (오토마타 및 형식언어)
      본 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 분석 및 검증 기법 및 이론을 소개하며, 다음과 같이 3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먼저 소프트웨어 분석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논리 이론 및 자동추론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다음으로 다양 한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프로그래밍의 언어의 의미구조를 엄밀하게 정의하고 분석하기 위한 정형기법 기술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 검증을 엄밀하게 수행하기 위한 모델검증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전공선택 CSED421 데이터베이스시스템 3-2-4 +
      추천 선수과목 : CSED331 (알고리즘)
      파일구조와 파일의 액세스 방법을 다룬다. 성능 분석, 저장장치 관리에 대한 기술을 익힌다. 데이터 베이스의 각 모델, 기술방법, 실현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데이터의 신뢰성, 보호, 보전성도 다룬다. 설계 및 관리면의 문제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해 본다.
      전공선택 CSED423 컴파일러설계 3-1-3 +
      추천 선수과목 : CSED233 (데이터구조), CSED341 (오토마타 및 형식언어)
      컴파일러의 설계와 구현의 기본원리에 대하여 배운다. 특히 고급 언어의 실행 환경, 컴파일러의 설계와 실행시 데이터 구조의 상관관계, 어휘 및 구문/의미 분석, 중간코드 및 실행코드생성, 코드 최적화 등을 다룬다. 간단한 C언어를 위한 컴파일러를 직접 개발해 본다.
      전공선택 CSED425 임베디드시스템 프로그래밍 2-2-3 +
      추천 선수과목 : CSED311 (컴퓨터 구조), CSED312 (운영체제)
      임베디드 리눅스에서의 실시간 POSIX 프로그래밍 환경 및 커널 프로그래밍 환경을 중심으로 배우며, 아울러 실습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의 임베디드 시스템 부팅, 입출력 장치 드라이버 개발 및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익힌다.
      전공선택 CSED426 빅데이터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233 (데이터구조), CSED331 (알고리즘)
      빅데이터 분석 이론을 공부하고, 다양한 언어 및 툴을 사용해 실습한다. 본 과목은 크게 두 부분 — (1) 실제에서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을 다루는 시스템 관점의 빅데이터와 (2) 데이터로부터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론 관점의 빅데이터 — 으로 나누어져 있다. 구체적으로, 처음 반은 빅데이터를 저장, 검색, 분석하기 위한 대표적인 솔루션인 SQL, 맵리듀스, 하둡, 스파크를 공부하고, 나머지 반은 대표적인 기계학습, 군집, 추천시스템, 링크분석, 빈번패턴분석 알고리즘 등을 공부한다.
      전공선택 CSED433 전산논리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321 (프로그래밍언어)
      전산학에서 이용하는 직관논리와 증명 이론적 논리체계를 중점적으로 배운다. 증명 이론적 논리체계와 프로 그래밍언어 이론의 타입 이론 관계를 배운다. 자동정리 증명기를 이용하여 수학적 증명을 어떻게 논리식으로 표시하고 자동적으로 증명하는 지를 배운다.
      전공선택 CSED434 고급 프로그래밍 3-0-3 +
      추천 선수과목: CSED321 (프로그래밍언어)
      고급프로그래밍 과목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함수형 프로그래밍, 동시성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다룬다. 프로그래밍은 세 가지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모두 지원하는 언어를 이용한다. 이 과목에서는 프로그래밍 테크닉 외에 테스팅, 코드 리뷰, 버전 관리 등 소프트웨어 개발에 유용한 기법 등을 배운다.
      전공선택 CSED441 컴퓨터비전 개론 3-0-3 +
      추천 선수과목 : MATH120 (응용선형대수)
      컴퓨터 비전 과목에서는 사진 및 동영상과 같은 시각적 데이터를 사람의 힘을 빌리지 않고 자동으로 이해하는 기술에 관하여 학습한다. 시각적 데이터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함으로써 그 내용을 이 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계학습, 알고리즘, 그래픽스 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 과목은 대학원 수 준의 컴퓨터 비전 과목을 이수하기 이전에 학부생들로 하여금 기본적인 개념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구현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CSED451 컴퓨터그래픽스 3-0-3 +
      추천 선수과목 : CSED233 (데이터구조), MATH120 (응용선형대수)
      이차원 및 삼차원 그래픽스의 기본원리들을 다룬다. 그래픽스 시스템을 구성하는 H/W와 S/W를 소개하고 기하학적 변환, 인터렉티브 기법 등을 배운다. 삼차원 물체의 표현방법, 투사법(projections), 가시변환(viewing transformation), 은면제거(hidden surface removal), 렌더링 등을 다룬다. 프로그래밍 과제들을 통하여 기본 개념들을 간단히 구현하여 본다.
      전공선택 CSED490 컴퓨터공학 특강 가변학점 +
      본 교과목은 교과과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제목을 택하여 새로운 교과목 개설 또는 최신 동향에 따른 관심 분야를 주제로 한다.
      전공선택 CSED5** 컴퓨터공학과 대학원 과목 +
      본 대학 타 학과 개설 대학원의 교과 500단위 이상(연구과목 제외) 과목은 학부생이 이수할 수 있으며, 전공선택으로 인정된다.

       

  • 복수 및 부전공 이수기준

    [복수전공]
    복수전공 학과의 전공필수가 35학점 이상인 경우는 전공필수 과목을 모두 이수하여야 한다. 35학점 미만인 경우는 전공필수 과목을 모두 이수하고 추가로 전공선택 과목을(타 학과 과목으로서 자과 전공선택으로 인정하는 과목 포함) 이수하여 총 35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또한, 동일한 교과목의 학점에 대한 전공학점과 복수전공학점으로의 이중계산이 허용된다.

     

    [부전공]
    학과별 부전공 이수기준에 따라 21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또한, 동일한 교과목의 학점에 대한 전공학점과 부전공학점으로의 이중계산이 허용되지 않는다.

    학부 복수전공/부전공 이수기준
    복수전공 부전공
    – 전공필수 31학점
    단, 확률 및 통계(MATH230), 실험통계학(MATH231), 공학기초통계(IMEN272) 중 택일하여 이수해야 함.- 전공선택 4학점 이상 이수
    (컴공과 개설 전공과목, 타 학과 전공필수, 타 학과개설 컴공과 인정과목, 대학 STC 과목 포함)단, CSED273 디지털시스템설계를 전자과 EECE274 디지털시스템 설계, CSED311 컴퓨터구조를 EECE375 컴퓨터설계, CSED261 전산수학을 수학과 MATH261 이산수학으로 대체 할 수 있다.
    – 전공필수 과목 중에서 21학점 이상 이수
    (확률 및 통계(MATH230), 실험통계학(MATH231), 공학기초통계(IMEN272) 중 택일하여 이수해야 함)단, CSED273 디지털시스템설계를 전자과 EECE274 디지털시스템설계, CSED311 컴퓨터구조를 EECE375 컴퓨터설계, CSED261 전산수학을 수학과 MATH261 이산수학으로 대체 할 수 있다.
    ※ CSED211 컴퓨터SW시스템개론,  EECE374(EECE372) 마이크로프로세서구조 및 응용과목은 대체 인정 하지 않음. (2019-2학기 부/복수전공 신청자부터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