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김종 교수 정년퇴임·명예교수 추대식 개최
김종 교수 정년퇴임·명예교수 추대식 개최
김종 교수의 정년퇴임·명예교수 추대식이 2월 27일(화) 오전 11시 포스코국제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대학행사와 오후 6시 포스코국제관 5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학과행사로 나뉘어 개최됐다.
대학행사는 김성근 총장을 비롯한 대학 교직원·학생 그리고 가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학과행사에는 80여 명의 교수(명예교수 포함)·가족·직원·졸업생이 참석해 1부·2부로 나뉜 행사를 즐겼다.
황인석 교수의 1부 개회를 시작으로, 김종 교수의 약력을 이승용 주임교수가 소개하고, 박찬모 前 총장이 축사를 맡았다. 이후 학과에서 준비한 감사패와 선물·꽃다발을 전달하며 케이크 컷팅도 진행됐으며, 김종 교수가 연구개발과제 5억 원을 학과 연구발전기금으로 기부해 이승용 주임교수에게 전달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후 강교철 명예교수와 한성호 교수(산경)의 건배사로 준비된 만찬을 즐기며 정담을 나눴으며, HPC 연구실 졸업생들이 준비한 감사 영상으로 지상우 동문이 사회를 맡아 2부를 열었다. 이희조 동문·양경철 교수(전자)·이종혁 명예교수·홍성제 명예교수가 마이크를 잡아 김종 교수와의 추억을 회상하고 인생 2막 시작을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종 교수는 1992년 8월 1일 부임하여 31년 7개월을 재직하며, 박사 24명과 석사 71명 총 95명의 대학원생을 배출했다. 특히, 고성능 컴퓨팅과 컴퓨터 보안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로 국내외에서 대학의 위상을 드높이며, 우리나라 산업발전에도 크게 기여했다.
또한, 학술정보원장, 정보통신연구소장, 이동단말내장형소프트웨어 연구센터장, 컴퓨터공학과 주임교수 등 대학의 주요 보직을 맡아 대학 발전에도 이바지했다.
[관련 사진 더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