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곽수하 교수, ‘2023 KCCV 이상욱 학술상 수상’

2023-08-17
510

곽수하 교수, ‘2023 KCCV 이상욱 학술상 수상

곽수하 교수는 8월 8일(화) 서울 코엑스에서 한국컴퓨터비전학회(KCVS)가 주최한 한국컴퓨터비전학술대회(KCCV)에서 ‘KCCV 이상욱 학술상’을 수상했다.

‘KCCV 이상욱 학술상’은 국내 컴퓨터비전 분야를 개척한 서울대학교 이상욱 명예교수의 이름을 따서 KCVS가 2020년 제정한 학술상으로, 5년 전에 개최된 KCCV에서 발표된 세계 최고 학술대회 논문들 중 현재까지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인 논문을 선정하여 수여하는 test-of-time award이다.

이번에 선정된 곽수하 교수의 논문은 “Learning Pixel-level Semantic Affinity with Image-level Supervision for Weakly Supervised Semantic Segmentation”으로, 의미적 영상분할을 위한 깊은 신경망 모델을 학습할 때 최소한의 지도 정보만을 제공하는 약지도 학습 방법론을 다루고 있으며, 약지도 학습을 통해 일반적인 지도학습 모델 성능을 넘어선 최초의 사례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위 논문은 지난 2018년 최우수 국제학술대회인 CVPR에서도 발표되었으며, 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동일 분야 논문에서 지속적으로 인용되고, 비교되는 강력한 베이스라인 기술로 자리매김했다.

[관련 기사 더보기(클릭)]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