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하태혁·차은성·최대현 팀, UGRP 최우수상 수상

2023-03-09
347

하태혁·차은성·최대현 팀, UGRP 최우수상 수상

컴퓨터공학과 하태혁·차은성·최대현(21학번, 홍원기교수 지도) 학생이 2월 8일(수) 체인지업그라운드에서 열린 <2022학년도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이하 UGRP)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POSTECH 교육혁신센터에서 주최한 UGRP는 2022년 4월에 팀별 연구계획서를 접수 받아 심사 후, 컴퓨터공학과 교수 지도하에 선정된 팀에 한해 우리학과에서 연구비를 지원하고, 최종 결과물을 심사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연구책임자인 하태혁 학생을 필두로 공동연구원으로 함께한 차은성·최대현 학생은 ‘NFT를 활용한 확장된 블록체인 PAMS 시스템 제작’이라는 주제로 NFT가 가진 심리적 특성을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했으며, ‘포스테키안 활동 통합관리시스템(PAMS)’이라는 플랫폼에 적용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비교과 활동 참여율을 증진하고자 PAMS에 블록체인 NETWORK를 접목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팜플렛(PAM+NET)’을 제작하여 NFT가 이력 증빙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더불어 사용자들이 자신의 PAMS 활동 이력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하고, 발급받은 NFT를 서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다른 사용자와 이를 자유롭게 공유하는 ‘주체적 활동 관리 체계’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기여했다.

이 외에도 컴퓨터공학과 이지원·권인석·백경환(이근배교수 지도) 팀과 박윤아·탁영채(박재식교수 지도) 팀은 각각 ‘챗봇을 활용한 대학생활 자동 질의응답기’와 ‘ML Kit를 이용한 운동 자세 교정 어플리케이션 개발’로 우수상을, 유동헌·이지민·김대호(홍원기교수 지도) 팀과 옥주연·김진모·송현지(박재식교수 지도) 팀은 각각 ‘NFT-1: 블록체인 및 NFT 기술을 활용한 포트폴리오 관리 서비스’와 ‘Nerf를 이용한 포스텍 실내 지도 데이터셋 생성’으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한편, 컴퓨터공학과 박재식 교수가 지도한 무은재학부 노경민·김진성·박선우·오우진 팀은 ‘Street View 연속성 개선을 위한 NeRF system 구축’으로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컴퓨터공학과 옥정슬 교수는 타학과생으로 구성된 팀을 지도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