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김종 교수, ‘AWC 2023 부산’ 참석…“공공기관, 보안·서비스 강화 위해 AI프로그램 도입해야”

2023-09-08
556

김종 교수, ‘AWC 2023 부산참석공공기관, 보안·서비스 강화 위해 AI프로그램 도입해야

김종 교수가 9월 7일 오전 부산 벡스코 제1전시상에서 열린 ‘AWC(AI world congress) 2023 in 부산’ 강연자로 참석해 “AI의 심층 지능망 기능을 이용해 공공기관의 보안 시스템을 강화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심층 지능망은 정보를 학습한 AI가 특정 문제에 대해 스스로 결과를 도출해내는 기능을 말한다. 현재 AI의 심층 지능망 기능은 영상인식, 자동 대화 인식, 영상 미술화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김종 교수는 “악성 소프트웨어나 랜섬웨어에 대한 정보를 학습시키면 AI가 스스로 정보통신망에서 비정상 행위를 탐지할 수 있게 된다”며 “이를 활용해 공공기관이나 금융 서비스 기관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 정황을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는 AI의 심층 지능망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훈련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김종 교수는 “AI에 오류가 들어간 훈련 정보를 일부러 제공한 뒤 스스로 학습 방법을 찾게끔 하고 있다”며 “인증되지 않은 사용자가 시스템에 접근하게 하는 백도어 공격을 통해 잘못된 정보를 걸러내도록 하는 방식도 채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 기사 더보기(클릭)]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