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김원화 교수 연구팀, 과기정통부 ‘2025년 글로벌 기초연구실 지원사업’ 선정
- 등록일2025.06.17
- 조회수355
김원화 교수 연구팀, 과기정통부 ‘2025년 글로벌 기초연구실 지원사업’ 선정
컴퓨터공학과 김원화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25년 글로벌 기초연구실 지원사업(개척형)’에 최종 선정됐다.
‘글로벌 기초연구실 지원사업’은 소규모 기초 연구 그룹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는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으로, 세계적인 과학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심화형’과 ‘개척형’ 두 유형으로 나뉘어 우수 연구팀을 선정·지원하고 있다.
김원화 교수 연구팀은 이번 사업에서 ‘비정형 뇌영상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하학적 딥러닝 연구’를 주제로 선정되었으며, 향후 3년간 총 15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연구팀에는 포스텍 컴퓨터공학과 이승용·류일우 교수와 KAIST 김재철AI대학원 안성수 교수도 공동 연구자로 참여한다.
이번 연구는 뇌 표면을 3D 메시(Mesh)로 표현한 데이터와 뇌 내부 뉴런 연결성을 나타내는 뇌 커넥톰 그래프를 통합적으로 분석·생성하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뇌의 발달 및 퇴행 과정을 보다 정밀하게 이해하고자 한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바탕으로 뇌 구조 및 연결체 분석에 있어 새로운 연구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비정형 뇌 데이터 분석의 실용성과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인공지능과 의료영상 융합 분야의 핵심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또한, 뇌 변화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심화하고, 새로운 바이오마커 발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연구팀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의 Guorong Wu 교수 연구팀과의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연구의 범위와 깊이를 더욱 확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