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컴퓨터공학과 조민수·곽수하·박재식 교수, 영향력 있는 국제학술대회 CVPR에 국내 최다 논문 발표로 AI연구력 입증

2022-05-10
612

“컴퓨터공학과 조민수·곽수하·박재식 교수,

영향력 있는 국제학술대회 CVPR에 국내 최다 논문 발표로 AI연구력 입증”

 

포스텍(포항공과대) 컴퓨터비전 연구실(Computer Vision Lab)이 2022 CVPR(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국제 컴퓨터비전·패턴인식 학술대회)에서 국내 최다 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와 국제컴퓨터비전재단(CVF)이 1983년부터 공동으로 주최하는 CVPR은 인공지능(AI)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국제학술대회다.

구글 스칼라(Google Scholar) h-인덱스(h-index) 기준 이공학 전 분야에서 4위에 해당하는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며 (Nature 1위, Science 3위, Cell 7위), 국제컴퓨터비전학술대회(ICCV), 유럽컴퓨터비전학술대회(ECCV)와 함께 컴퓨터비전 분야 3대 학술대회로 꼽힌다.

컴퓨터공학과 조민수·곽수하·박재식 교수가 이끄는 이 연구실에서 발표할 논문은 16편으로, 국내 대학 연구실 또는 기업 연구소 중 가장 많은 수를 기록했다.

하나의 연구실에서 이처럼 다수 논문이 채택되는 것은 세계적으로도 이례적이며, 교수 개인당 논문 편수로도 국내 최다에 해당하는 성과이다. 컴퓨터비전 분야의 서로 다른 전문영역을 가진 교수들이 한 연구실을 이루고 긴밀하게 협력하며 이루어낸 성과라는 것도 주목할만하다.

[기사 전문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