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연구

[최승문 교수] 시각과 전정 감각의 큐 통합: 4D 라이드 컨텐츠 사례 연구

2023-03-16
  • 548

[연구의 필요성]
모션 효과는 시청각 컨텐츠에 입혀져 실재감, 몰입감 등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킨다. 시각 영상과 같이 감상 시에는 모션 효과에서도 받듯이 시각에서도 움직임 정보를 받는다. 이때 어떤 감각 정보를 더 신뢰하는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으며 특히 일반 영상처럼 자극이 복잡한 경우에 대해서는 조사된 적 없다. 본 연구에서는 사람이 시각과 전정 감각으로부터 중복된 정보를 받게 될 경우 어떤 감각 모달리티를 더 신뢰하는지 4D 컨텐츠와 유사하게 자극을 만들어 조사하였다.

[포스텍이 가진 고유의 기술]
기존 연구들은 시각 자극을 만들 때 주로 빛 점들로 구성하였으며 방해 역할을 개입시키지 않고 기본적인 사람 인지에 대해 다루었다. 본 연구에서는 4D 컨텐츠 감상 시와 유사하게 시각 정보의 복잡성을 고려하여 실험을 구성하였다. 또한 듀얼 태스크 형식으로 사람에게 인지 로드를 가하는 것이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연구의 의미]
모션 재생 장비 성능 상 영상 속처럼 모션 효과로 모든 움직임을 전달할 수 없기에 인지 못할 감각 차이가 발생한다. 본 연구 결과는 사람이 시각 영상과 모션 효과로부터 인지 못할 감각 차이가 어느 정도 있는 유사한 정보를 받을 경우 둘 중 어떤 감각 모달리티를 더 신뢰하여 인지할 것인지를 보인다. 4D 라이드 컨텐츠와 유사하게 세팅한 실험에서는 사람이 시각보다 전정 감각을 7:3 비율로 더 신뢰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이 시각 정보를 더 신뢰하여 판단하는 것을 감안할 때 4D 컨텐츠에서의 모션 효과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연구결과의 진행 상태 및 향후 계획]
이번 연구에서는 2D 영상에 대해 조사하였으나 3D 영상처럼 깊이 정보가 주어질 경우 기존 연구 결과들을 미루어 봤을 때 감각 우위가 시각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결과를 내는데 사용한 모션 자극의 자유도를 다르게 한다면 다른 양상을 보일 수도 있어 보다 확장시켜 조사해 볼 수 있다.

[성과와 관련된 실적]
국제 저널 논문: J., Han, S. H., & Choi, S. (2023). Sensory cue integration of visual and vestibular stimuli: a case study for 4D rides. Virtual Reality, 1-13.

[성과와 관련된 이미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