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연구

[최승문 교수] 모션 효과: 지각 공간과 특정 지각 특성을 위한 합성

2023-03-16
  • 488

[연구의 필요성]
모션 효과는 시청각 컨텐츠에 입혀져 실재감, 몰입감 등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킨다. 아직까지 모션 효과 저작 시 사람 인지가 고려되지 않고 있어 실제 사용자에게 어떠한 경험을 낳게 되는지 보다 조사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션 효과의 기본적인 형태에 대해 지각 공간을 조사하고 이 공간을 바탕으로 특정 지각 느낌을 낼 수 있는 합성 방법을 제시한다.

[포스텍이 가진 고유의 기술]
모션 효과가 사인파 중첩 형태로 주어질 때 사람이 표현하는 가장 주요한 형용사 표현들을 조사하였으며 중첩 시 사용된 파라미터들의 값 변화에 따라 형용사 점수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파악하였다. 또한 주요한 형용사들로 표현된 공간 속에서 특정 지점의 모션 효과를 합성하였고 합성된 모션 효과가 실제 의도한 지점의 형용사 점수를 보이는지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의 의미]
본 연구에서 구한 모션 효과의 지각 공간은 사람이 해당 자극을 느낄 때 실제 어떻게 다르게 느끼는지 그리고 어떤 형용사로 주요하게 표현하는지 알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제안한 모션 효과 합성 방법은 특정 형용사 점수를 가지도록 모션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는 4D 컨텐츠 설계자가 특정 사용자 경험을 의도할 수 있도록 하는 모션 효과 저작에 도움이 된다.

[연구결과의 진행 상태 및 향후 계획]
이번 연구에서는 모션 효과 자체에 대해서만 다뤘으나 향후 시청각 영상과 결합 시 어떻게 영향 받는지 조사될 필요가 있다. 또한 모션 자극 생성 시 가장 기본 형태인 사인파 중첩으로 다양한 지각을 만들어냈으나 저주파수 대역의 파형만 강조하는 등 다른 방법을 통해서도 저작 가능하다. 이와 같이 다른 감각기 개입, 자극의 복잡성 등 다른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지각 공간을 확장해 볼 수 있다.

[성과와 관련된 실적]
국제 저널 논문: Han, S., Lee, J., Yun, G., Han, S. H., & Choi, S. (2022). Motion Effects: Perceptual Space and Synthesis for Specific Perceptual Properties. IEEE Transactions on Haptics, 15(3), 626-637.

[성과와 관련된 이미지]

목록